상담심리대학원

 

커뮤니티

FAQ

게시글 검색
전체

28

  • A.

     

    [증명서 발급 (https://www.catholic.ac.kr/www/campuslife47_1.html)]

     



    1) 증명서 종류: 성적증명서졸업(예정)증명서재학증명서재적증명서, 수료증명서 등  

    2) 증명서 수수료 발생 참고  

    3) 증명서 발급 방법
         ① 창구 발급       



             - 본인 및 대리인이 종합행정지원센터(구 한걸음 봉사실)/주민센터에 근무하는 담당직원에게 필요한 증명서를 말하여 발급 가능.   

         ② 자동발급기
              - 터치스크린 방식으로 주민등록번호증명서종류 및 매수를 직접 입력하여 발급 가능영문이름 표기가 없는 사람은 창구발급 이용 바람.    

           ▸성의교정 성의회관 1층 자동발급기에서 성적증명서재학증명서졸업증명서장학금 수혜 증명서 발급 가능 
            ▸종합행정지원센터(구 한걸음 봉사실앞 자동발급기에서 오전9시 ~ 오후10시 까지 가능
           토요일공휴일에도 발급 가능(오전9오후10)
         ③ 민원우편 발급      

             - 가까운 우체국에서 인적사항과 증명서 종류 및 매수 등을 민원 신청서에 기재하여 증명료와 함께 동봉하여 보내면 즉시 발급하여 우편으로 발송

             - 전화 신청 발급전화번호를 확인 후 신청하고 필요한 증명수수료 및 우편 요금을 송금하면 확인 후 즉시 발급하여 우편으로 발송

         ④ 인터넷 신청(우편발송

              - 가톨릭대 홈페이지 첫 화면 하단 좌측에 증명발급란을 클릭하면 신청 가능(1~2일 소요)
         ⑤ 인터넷 신청 발급http://catholic.certpia.com(가정에서 직접 출력)  

              - 영문 증명서의 경우영문이름이 없으면 증명서 발급이 불가능하므로 종합행정지원센터로 방문.

  • A.

     

    <기초공통>

     

    ■ 상담 및 심리치료 이론 (Theories of Counseling and Psychotherapy)

    상담과 심리치료에 대한 주요 이론적 접근들을 전반적으로 살펴봄으로써 주요 접근들의 핵심 내용과 특징들을 학습한다여러 접근들의 이론적 기초와 주요 개념치료의 기법과 진행 과정 및 절차 등을 다룬다

     

    ■ 심리통계 (Statistics for Psychological Research)

    심리학 연구 수행에 필요한 기본적인 통계학적 지식들을 학습하고수집된 연구 자료를 분석하는 여러 가지 기초 및 고급 통계분석 기법들을 익히고 실습한다

     

    ■ 상담연구법 (Methodologies for Counseling Research)

    상담 연구의 주제 설정연구 설계연구 방법과 절차통계 분석연구 보고서의 작성 등 실제 상담 연구를 수행함에 있어 기본적으로 요구되는 방법론적 측면들을 다룬다

     

    ■ 이상심리 (Abnormal Psychology) 

    인간의 정신병리 또는 심리적 장애들의 원인경과치료예방에 대한 심리학적 이론과 실제 사례들을 살펴보고적응 행동과 정신건강을 유지하는 심리학적 대처 방법을 알아본다

     

    ■ 성격심리학 (Psychoanalytic Theories of Persnality)

    성격의 발달구조기능병리 등을 학습한다

     

    ■ 논문연구(1) (Seminar for Thesis )

    학위 논문 작성을 위하여 각 연구자별로 주제 선정문헌 고찰연구의 계획 및 수행 방법연구 결과의 통계 처리와 연구 논문의 작성 등 연구 수행상의 제반 문제를 함께 검토한다.

     

    ■ 논문연구(2) (Seminar for Thesis )

    학위 논문 작성을 위하여 각 연구자별로 주제 선정문헌 고찰연구의 계획 및 수행 방법연구 결과의 통계 처리와 연구 논문의 작성 등 연구 수행상의 제반 문제를 함께 검토한다

     

    ■ 심리평가(Psychological Assessment) 

    객관적 심리검사투사법 검사행동관찰법 등 주요한 심리평가 방법에 대해 개괄적으로 익힌다

     

     

     

     <전공기초>

    ■ 대상관계이론의 기초 (Fundamentals of Object Relations Theories)

    대상관계이론의 기본 개념대상관계론적 발달심리학심리적 기제정신병리에 대한 접근 등을 살펴본다.

     

    ■ 인간중심상담 (Person-centered Therapy)

    인간 중심적 접근의 주요 내용과 특징들을 집중적으로 다룬다인간의 본성과 심리적 문제에 대한 인간 중심적 접근의 이론적 기초와 구체적인 상담 절차와 방법촉진적인 상담 관계 형성 방법 등을 살펴본다인간중심 상담 면접의 예를 검토한다.


    ■ 인지행동상담 (Cognitive-behavioral Therapy)

    심리적 문제의 발생과 해결에 있어서 인지와 행동의 중요성을 강조하는 치료법들의 이론적 기초와 실제 상담 방법들을 다룬다인지와 행동을 변화시킴으로써 정서적 문제를 해결하는 구체적인 상담 기법과 절차들을 다룬다.


    ■ 집단상담 (Group Counseling and Psychotherapy)

    개인상담과 집단상담의 차이점을 비교하고집단상담의 주요 원리와 접근 방법들을 다룬다집단 유형별로 집단 역동과 상담자의 역할기법치유 요인 등을 살펴본다.

     

    ■ 상담면접 및 실습 (Counseling Interview Practicum )

    상담 및 치료적 면접의 실제에서 요구되는 상담자의 기본적인 태도면접 방법상담 기술들을 구체적으로 연습한다내담자 문제의 효율적인 이해와 해결을 위해 치료적 면접을 어떻게 해야 하는지에 대한 기본 감각을 익힌다

     

    ■ 심리평가 사례지도 (Psychological Assessment Supervision) 

    다양한 심리검사와 평가 기법들을 사용하여 내담자의 심리적 특성을 파악한 뒤 그 자료를 면밀히 검토하여 심리평가 역량을 키운다.

     

    ■ 발달정신병리학 (Developmental Psychopathology)

    정상발달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정상발달과 발달이상 간의 관계를 살펴봄으로써 발달이상에 대한 통합적 관점을 기를 수 있도록 한다발달이상 유형별 진단기준특성병인발달경로 등을 익힘으로써 발달이상에 대한 치료적 시각을 증진시키는 것을 목표로 한다.


    ■ 상담사례교육지도Ⅰ (Counseling Supervision )

    내담자를 직접 상담하면서 녹음 또는 기록한 내용을 토대로 상담자로서의 기본 태도와 면접 방법 및 기법상의 문제점을 검토하여 내담자 문제에 대한 올바른 이해와 면접 능력을 향상시킨다

     

    ■ 상담사례교육지도Ⅱ (Counseling Supervision 

    각 상담 영역별로 진행된 실제 상담 사례에서 상담 목표의 설정상담의 진행 절차와 방법 등의 문제점과 적절성을 검토하여 여러 상담 장면에서 효율적으로 활동할 수 있는 상담자의 능력을 향상시킨다

     

    ■ 상담사례교육지도Ⅲ (Counseling Supervision )

    내담자 이해 및 상담자 개입 방법에 대하여 학습함으로써 상담자 역량을 향상시킨다.

     

    ■ 사회정서발달 (Social and Emotional Development)

    사회적 유능성 증진을 위한 사회정서발달 관련 이론 및 관련요인을 알아보고적응/부적응과 관련된 사회정서발달 영역의 주요개념들을 이해하는데 목표를 둔다이를 바탕으로 사회적 유능성을 발달시키는 개입방안을 알아본다

     

    ■ 인지발달 (Cognitive Development)

    개인이 정보를 지각하고 평가하며 이해할 수 있는 지적 능력을 습득하는 발달적 과정을 이해하고 여러 가지 인지기제의 개념을 학습한다또한 인지발달의 전통적 이론과 함께 최신이론인 인지신경과학에 대한 이론적 개념을 익힌다

     

    ■ 발달진단 및 심리평가 (Developmental Diagnosis and Psychological Assessment)

    임상 현장에서 사용되는 아동 발달진단 및 심리평가와 측정방법들을 학습한다교과를 통해 학생들은 면접행동관찰심리검사라는 심리평가 방법들에 대한 이해를 높이고아동의 발달수준에 대해 인지정서사회성성격신경심리 기능을 측정하는 방법에 대해 습득한다또한 이 과정을 실제로 실시하고채점하며해석할 수 있는 기술을 익히고진단적 평가를 위한 평가 자료들을 통합하는 능력을 발달시켜 나간다.


    ■ 발달심리 (Developmental Psychology) 

    태내기에서 노년기에 이르기까지의 신체인지사회성정서 영역 등에서 일어나는 발달과정을 심리학적 관점에서 개괄하고 이해한다


    ■ 놀이치료(Theories of Play Therapy)

    놀이치료에 대한 주요 이론들을 전반적으로 살펴봄으로써 각 접근의 핵심 내용과 특성을 학습한다.

     

    ■ 조직심리학(Organizational Psychology)

    조직 장면에서의 개인과 집단의 행동을 과학적으로 연구하는 분야로써사회화직무만족 및 몰입직업스트레스작업동기리더십개인 및 집단의 수행집단간 갈등조직문화 등의 주제를 다룬다.

     

    ■ 코칭기법 및 실습(Coaching Techniques & Practice) 

    개인의 삶의 질 증진과 조직의 생산성 향상을 위해 부각되고 있는 코칭의 기본 개념과 다양한 코칭 스킬을 학습함으로써 자신의 변화뿐만 아니라 타인들의 행복한 삶을 지원하기 위해 필요한 전문성을 증진시킨다.

     

    ■ 조직상담 및 실습(Organizational Counseling and Practice)

    기업상담의 기본적인 이론과 특성을 이해하고 실제 현장에서 기업상담자로서의 역할을 수행할 수 있는 다양한 프로그램과 실제적 적용에 대한 내용을 심도있게 학습한다.


    ■ 인적자원개발 및 실습(Human Resources Development and Practice)

    인적 자원 개발을 위한 다양한 개입 기법들을 이론과 실제 중심으로 다룬다


    ■ 리더십 코칭(Leadership Coaching)

    리더십 코칭에서는 리더십의 하위 역할인 코치의 역량을 강화시키고변혁적 코칭 모델을 적용하여 팀원육성과 성과관리를 극대화시키는 방법을 다룬다


    ■ 조직개발 및 실습(Organization Development & Coaching)

    행동과학의 지식을 응용하여 조직을 개발하고 변화시키는 기법과 그 기반이 되는 이론들을 다룬다

     



    <전공선택>

     

    ■ 상담 커리어 세미나(Counseling Career Seminar) 

     상담관련 직업으로 진출할 수 있는 다양한 분야에 대한 정보를 제공하고체계적으로 자신의 미래를 위한 구체적 커리어를

     준비하도록 한다.


    ■ 상담자 윤리(Counselor Ethics) 

     상담자로서의 전문성을 유지하기 위해 어떤 윤리적 기초를 갖고 있어야 할지와 상담자의 윤리의 주요현안에 대해서 학습한다.

     

    ■ 중독상담(Counseling for Addiction) 

     도박약물인터넷 등의 중독 현상에 대한 전문적인 이해와 상담 기법을 학습하여 중독현상에 대해 학습한다.

     

    ■ 다문화상담(Multicultural Counseling) 

     결혼이민자유학생귀국자탈북자등 다양한 문화적 배경을 가진 사람들을 대상으로 한 전문화된 상담방법 및 전략에 대해 학습한다

     

    ■ 고급심리통계 (Advanced statistics for Psychological Research)
    심리학 연구 수행에 필요한 기본적인 통계학적 분석을 넘어서 좀 더 다양한 분석 방법을 구체적으로 다루어 봄으로써 심리통계에 대한 이해의 범위를 심화한다

     

    ■ 상담심리세미나 (Seminar for Counseling and Psychotherapy Research)

    상담 및 심리치료와 관련된 주요 이론적 또는 실제적 문제나 주제들을 선정하여 집중적으로 다룬다이를 통해 상담 및 심리치료의 주요 문제들에 대한 이해를 넓히고관련 주제에 대한 이론적 또는 경험적 연구 수행을 위한 기초를 다진다.

     

    ■ 단기 및 위기 상담 (Brief and Crisis Counseling)

    장기적인 심리치료에 비해 단기 상담이 갖는 특징들을 상담의 목표와 절차 및 진행과정 등에 초점을 맞추어 비교하며실제 사례 예들을 검토하고 실습한다또한 위기 상황에서 필요한 상담자의 위기 관리 및 개입 기법들을 익히고 실습한다

     

    ■ 상담프로그램 개발실습 (Program Development Practicum)

    상담 관련 집단 프로그램을 개발할 때 필요한 과정들을 개관하고실제로 프로그램을 구성하면서 효과적인 프로그램 개발 능력을 키운다.

     

    ■ 진로상담(career counseling) 

    다양한 진로상담이론을 토대로 내담자를 이해하고 객관적인 심리검사들과 진로활동들을 활용하여 구체적으로 내담자를 도울 수 있는 방법들을 모색하며 학습한다

     

    ■ 학습상담(counseling for learning)

    학습문제를 다루는 방법들에 대한 이해를 통해 구체적으로 내담자의 비생산적 학습 태도와 학습 방법을 교정하는 방법을 다루고 효율적인 학습 방략을 교육시키는 방법을 학습한다.

     

    ■ 학교상담(school counseling) 

    학교상담모형의 이해를 통해 학교상담자로서 필요한 전문적인 능력역할태도 등을 알아보고 현재 학교현장에서 어떻게 접근할 수 있을지 프로그램을 구상해본다.


    ■ 긍정심리상담(Counseling Practice with Positive Psychology) 

    긍정심리학의 주요문제에 대한 최근의 이론적 경향과 연구결과를 통해 긍정심리학적 인간이해를 도모하고긍정심리학적 조망을 상담에 적용하는 능력을 함양한다

     

    ■ 대상관계이론과 상담실제 (Object Relations Theories and Counseling Practice)

    대상관계이론 또는 대인관계적 심리치료 이론 접근에 기초한 상담의 실제를 익힌다.

     

    ■ 투사검사(Projective test) 

    MMPI, Rorschach, 혹은 다른 중요한 심리평가 방법 중 한 두 가지의 방법을 강의와 실습을 통해 심도 있게 익힌다.

     

    ■ 사목상담 사례연구 (Pastoral Counseling Supervision)

    사목상담 역량을 키우기 위해 사례를 검토하고 지도한다.

     

    ■ 놀이치료실습 및 슈퍼비전 (Play Therapy Practicum and Supervision)

    놀이치료 실습 및 슈퍼비전은 전공필수 4과목을 모두 이수한 자여야 한다본 과정은 직접 아동평가 및 놀이치료를 실시하고 이에 대한 개별 및 집단 슈퍼비전을 받는 과정이다

     

    ■ 청소년 문제상담 (Counseling for Adolescents)

    청소년기에 일어날 수 있는 여러 가지 적응상의 문제들을 해결할 수 있는 방법들을 다룬다구체적으로 성문제약물 남용 문제비행 문제 등을 가진 청소년들을 상담하는 방법들을 익힌다

     

    ■ 가족 및 부부상담 (Family and Marital Counseling) 

    가족 및 부부 상담의 주요 원리와 방법들을 소개하고가족 및 부부간의 갈등을 파악하고 해결하는 구체적인 방법과 절차들을 다룬다

     

    ■ 고급이상심리 (Advanced Abnormal Psychology)

    인간의 다양한 정신병리 또는 심리적 장애들 중에서 특정 장애들예를 들어 성격장애성장애중독장애신경발달장애 등을 심도 있게 학습한다.

     

    ■ 성심리 및 상담 (Psychology and Counseling of Sexuality) 

    성행동의 생리적인지적심리적인 측면을 분석하고 이해하며성과 관련된 현실적인 문제를 다룰 수 있는 성 상담 기법을 다룬다

     

    ■ 자기성장 (Self-Growth Practices for Counselors)

    상담자의 자질을 함양하기 위하여 상담자 자신에 대한 올바른 이해를 얻는 방법을 함께 검토하고 토의한다또한 개인 및 집단상담 참여 경험을 함께 나누고이를 통해 자신의 심리적 문제를 검토하고 해결하여 올바른 심리적 성숙과 성장을 이루는 방법을 모색한다

     

    ■ 명상과 상담 (Meditation and Counseling) 

    동양의 전통적인 수행법인 명상이 상담과 심리치료에 어떻게 응용될 수 있는지를 다룬다이를 위해 명상의 종류와 방법명상을 통한 마음 또는 의식의 변화 과정을 탐구하며이를 통해 명상을 통한 치유 방법을 모색해 본다.

     

    ■ 음악치료 (Music Therapy)

    음악을 통해 내담자에게 접근하고 도움을 주는 방법을 강의와 실습을 통해 익힌다.

     

    ■ 미술치료(Art Therapy) 

    미술 작업을 통해 내담자의 문제에 접근하고 이를 해결하는 과정을 강의와 실습을 통해 익힌다.

     

    ■ 무용치료(Dance Therapy) 

    신체동작과 무용을 통해 내담자의 문제에 접근하고 이를 해결하는 과정을 강의와 실습을 통해 익힌다.

     

    ■ 게슈탈트 치료(Gestalt therapy)

    게슈탈트 치료의 이론 및 실제를 학습한다.

     

    ■ 영성과 심리학 (Spirituality and Psychology )

    인간의 종교 및 영성 행위의 의미를 심리적 관점에서 살펴보고인간의 종교 및 영성 생활이 인간의 가치를 어떤 식으로 발현시키는지를 심리학적 관점에서 이해해본다

     

    ■ 사목상담 (Counseling in Religious Settings)

    교인들의 신앙도덕 및 생활과정상의 문제해결을 돕는 절차와 방법을 학습한다아울러 사목 상담의 유형과 목표사목 상담자의 바람직한 역할과 기능을 다룬다

     

    ■ 문화와 영성 (Culture and Spirituality)

    영성과 종교생활의 여러 측면을 문화와의 관계를 통해 살펴보고 그것의 현대적 의미를 이해한다.

     

    ■ 도덕심리연구세미나I,II (Research Seminar in Moral Psychology I,II)

    신앙인으로서 추구해 나가고 있는 각자의 도덕성을 도덕심리학적 관점에서검토한다

     

    ■ 종교적 체험과 신앙 (Religious Experience and Faith)

    종교적 체험과 신앙의 여러 측면들을 심리학적 관점에서 이해한다.

     

    ■ 장애아동진단 및 평가 (Assessment and Evaluation of Children with Special Needs)

    발달재활서비스 제공자들이 진단·평가결과를 통해서 장애아동의 서비스 요구를 올바로 파악하게 하고발달재활서비스 계획을 세우는데에 중요한 정보를 얻게 한다.


    ■ 장애아동의 이해(Understanding of Children with Special Needs)

    장애아동을 지원하는 관련법장애아동의 정의 및 특성진단방법중제방법교수방법 및 전략지원환경 등에 대해 학습함으로써 관련서비스를 제공할 때 좀 더 효과적인 지원이 이루어지도록 한다.

     

    ■ 아동학대 예방과 치료 (Prevention & Intervention for Child Abuse and Neglect)

    아동학대에 대한 부모의 역할과 권한 및 책임유형별 학대양상과 확인방법보고와 사례관리 등을 통해 실재에 관련된 예방과 개입 기술을 익힌다.

     

    ■ 부모교육 및 상담 (Parent Education & Counseling) 

    부모됨 및 부모자녀관계에 대한 이해를 기반으로 아동의 성장과 발달을 돕는 바람직한 부모역할 탐색을 목표로 한다이를 위해 부모교육이론 및 프로그램을 살펴보고 발달단계별 부모역할 및 장애유형과 가족유형에 따른 부모상담을 알아본다

     

    ■ 사회심리학(Social Psychology)

    사회 장면에서의 개인과 집단의 행동을 과학적으로 연구하는 분야로써대인지각대인관계사회적 편견사회적 촉진과 태만집단행동 등의 주제를 다룬다.

     

    ■ 산업심리학(Industrial Psychology)

    조직 장면에서 종업원의 선발배치평가훈련에서 밝혀진 과학적 원리를 탐구하고 이를 응용한 관리기법들을 연습한다.

     

    ■ 조직상담 사례연구(Case Study of Organizational Counseling)

    조직상담의 사례를 문제의 진단상담효과의 측면에서 분석한다.

     

    ■ 경영자문 심리학(Psychology of Management Consulting)

    경영자나 관리자의 경영활동 과정을 분석하고 이로 인해 발생하는 비 효과성을 개선하는 일련의 자문활동에 대한 원리와 기법을 다룬다.

     

    ■ 갈등관리심리학(Psychology of Conflict Management)

    개인 및 집단 간의 갈등의 원인과 기제그리고 창의적인 해결 기법을 다룬다조직사회가정 상황에서 직면하게 되는 갈등문제를 심리학적으로 이해하고효과적인 갈등관리 및 협상 방안을 실제 사례를 중심으로 탐색하고 적용하여 그 효과를 확인함으로써 현재미래의 갈등문제에 대한 대처 능력을 개발할 수 있다.


    ■ 직업스트레스상담(Counseling of Work Stress) 

    일터에서 발생되는 스트레스의 의미와 중요성특성 등에 대해서 조망해보고직업 스트레스를 다루는 상담의 접근법을 연구하고 실습한다.


    ■ 경력상담 및 실습(Career Counseling)

    경력(career) 관련 제반 이론들을 상담심리학적 관점에서 이해하고이를 실습한다


    ■ 휴먼어세스먼트기법 및 실습(Human Assessment Techniques and Practice) 

    인간의 행동양식을 수량화하여 조직구성원의 특성을 수량적으로 이해하는 방법들에 대한 지식을 습득하고인간이해의 평가방법을 바탕으로 이를 선발승진 등의 의사결정 과정에 활용하는 절차적 지식 및 관리자 역량개발 등에 관련되는 심리검사 방법론에 대한 이해를 높힌다.

     

    ■ 리더십개발 및 실습(Leadership Development & Coaching) 

    리더십 역량 모델을 설계하고 사례를 통해 리더십의 개발 기법을 다룬다특히 조직에 활력을 불어 넣고 지속적인 성장을 만들어 내기 위해서 어떤 리더십을 어떻게 발휘해야 하는지에 대한 연구와 사례를 통해 확인하고 탁월한 리더가 되기 위한 구체적인 방안을 탐색한다.


    ■ 직업심리검사 및 실습(Vocational Tests and Practice) 

    인간의 행동양식을 수량화하여 조직구성원의 특성을 수량적으로 이해하는 방법인 직업심리검사에 대한 지식을 습득하고인간이해의 평가방법을 바탕으로 이를 선발승진 등의 의사결정 과정 및 리더십역량개발팀빌딩조직개발등의 분야에 활용하는 절차적 지식 및 이를 직업상담의 현장에서 활용할 수 있는 내용을 다룬다.

     

    ■ 조직상담세미나(Seminar in Organizational Counseling)

    조직상담과 관련된 최근 연구를 개관하고 조직상담 연구방법론을 학습하여연구문제를 발견하고 과학적인 경험 연구를 수행하는 방법을 다룬다.


    ■ 영유아 심리검사 및 치료(Psychological Testing & Therapy of Early-Childhood)

    영유아기 아동을 대상으로 하는 심리 검사와 치료의 이론적 배경과 그 역사를 배우며 실제 검사 도구를 이용한 실습과 훈련을 병행한다영유아기 인지언어정서행동 문제를 중심으로 다룬다.

     

    ■ 놀이치료 관찰 및 실습(Play Therapy Observation and Practicum)

    놀이치료 관찰 및 실습은 놀이치료실 현장과 전반적인 놀이치료과정에 대한 이해를 도모하기 위한 실습과정이다이 과정은 놀이치료 실습 및 슈퍼비전을 위한 필수적인 사전교육과정으로서놀이치료사의 역할과 놀이치료 과정에 대한 실제적인 역량 함양을 목적으로 한다.

     

    ■ 학습치료(Learning Therapy)

    주의사고기억의 포함한 인지적 요인과 성취 동기자기 조절의 문제로 학습에 어려움이 가진 아동과 학습 장애 아동을 진단하고 치료하기 위한 실습 능력을 훈련한다


    ■ 아동미술치료(Art therapy for Chidren)

     미술 치료의 이론적 이해와 경험적 자료에 근거하여 아동 청소년을 대상으로 적용하고 실습한다


    ■ 아동발달세미나 (Child Development Seminar)

    아동의 인지정서 발달과 관련된 이론 및 경험적 연구를 고찰하고 이에 근거하여 연구를 설계하고 수행하는 방법을 다룬다

     

    ■ 아동심리치료 (Child Psychotherapy)

    아동심리치료의 제반 이론을 학습하고 아동심리치료과정을 사례중심으로 관찰실습체험학습을 통해 심도있게 탐구한다.

     


  • A.

    입시는 1년에 2번 실시됩니다.
    전기는 10월 경 모집 요강이 제공되며, 11월 쯤 실시되며
    후기는 5월 쯤 실시됩니다.

    정확한 일정은 원서접수 한 달 전 가톨릭대학교 상담심리대학원 홈페이지-[입학안내]란에서 확인해주시면 됩니다.

  • A.



    장학금 종류

    지급액

    대상자 

    진리장학금

    A

    수업료의 15%

    가톨릭교회 성직자수도자

    사랑장학금

    A

    수업료의 50%

    본교 교직원(부속병원 포함), 법인 산하기관 종사자

    봉사장학금

    A

    소정의 금액

    원우회 임원

    수업료의 15%~30% 이내로 지급하며회장은 수업료의 50% 이내에서 지급

    B

    조교 급별

    해당 금액

    본 대학원생으로서 학생조교로 선발된 자

    군위탁장학금

    A

    수업료의 50%

    학군제휴 입학생

    복지장학금

    A

    소정의 금액

    1. 재학생 중 다자녀편모가정차상위계층 등에 관한 증빙서류를 제출한 자.

    2. 가정 형편이 어려운 학생으로 학과장의 추천을 받은 자.

    수업료의 10%~30% 이내로 지급

    특별장학금

    A

    수업료의 50%

    1. 북한이탈주민 

    2. 1호의 자녀일 경우탈북민 대학생 교육 지원 대상 출신자

    B

    수업료의 30%

    권영운 Scholarship for Catholic Leader’ 취지에 부합하는 우수 신입생

    성취장학금

    A

    수업료의 10%

    재학생 중 직전학기 성적 평점평균 4.50만점에 4.00이상 취득한 자로 학과와 관련된 자격증 취득과정을 준비 또는 취득한 자

    재학 중 1회만 수혜가능.

    B

    소정의 금액

    재학생 중 직전학기 성적 평점평균이 4.50만점에 4.00이상 취득하고 재학생의 연대감과 대학원 발전을 위해 리더십을 발휘한 자

    수업료의 10%~30% 이내로 지급

    C

    팀당 100만원

    매학기 학습 및 연구 계획서를 제출하여 선정된 팀

    선정된 팀의 팀원에게 균등 지급


    * 상기 지급액은 상한선이며, 장학위원회의 심의를 거쳐 상담심리대학원장이 확정한다.

    * 타 장학금과 본교 장학금의 합계액이 등록금 총액을 넘을 수 없다.

    * 각 장학금의 수혜 기간은 장학생 선발 해당학기에만 적용된다.

    * 각 장학금은 수업연한에 한해 적용한다.




  • A.

    조직상담학과 서류심사 평가기준

    - 전공관련성, 경력전문성, 학교성적, 수학계획서, 자기소개서
    위 5가지 항목으로 서류심사가 이뤄집니다.

  • A.

     조직상담학은 기업체나 공공기관과 같은 조직에 근무하는 구성원이 겪는
    심리적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상담의 원리를 응용하는 분야입니다.

    조직 내에서 겪는 개인의 문제는 그 내용이나 해결 방법에서 개인간이나 가정에서 겪는 문제와 상당히 다를 수 있습니다.
    조직상담의 문제는 조직 속의 여러 가지 특성과 개인의 특성이 경합하여 생기는 문제입니다. 따라서 많은 경우 문제의 원인과 해결책이 일반 상담보다 더 분명할 수 있으며,
    코칭의 형태로 상담이 이루어지는 경우가 많습니다.
    조직상담학과의 교과과정에 상담심리학과 산업 및 조직심리학 분야의 과목들이
    많은 것은 이런 배경 때문입니다.

  • A.

    특수대학원에는 박사과정이 없습니다.
    그러나 가톨릭대학교 일반대학원 심리학 전공에 박사과정이 개설되어 있습니다.
    졸업생의 현황을 보면 타 대학원의 박사과정을 진학하는 경우도 많으며, 가톨릭대학교 일반대학원의 박사과정에 진학을 하는 경우도 많습니다.
    이에 대해서는 입학 후 지도교수님과 상의가 가능합니다.

  • A.

    조직상담은 기업체나 공공기관과 같은 조직체 내에서 구성원 개인에게 상담과 코칭 서비스를 제공하는 분야입니다.

    조직 내에 근무하는 구성원들은 목표달성에 대한 부담, 상사와 부하 및 동료와의 관계로부터 겪는 갈등, 자신이 책임지고 있는 팀이나 부서를 이끌어가는 리더십의 문제, 자신의 경력을 관리하고 개발하는 문제, 직장과 가정의 부조화 등과 같은 다양한 문제들로부터 어려움을 겪고 있지만, 대부분의 경우 이러한 문제에 대해 도움을 받지 못하고 있습니다. 그 이유는 이러한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는 전문가가 부족하고, 그에 따라 조직 내에 이러한 서비스를 제공하는 시스템이 구축되어 있지 않기 때문입니다.

    그 동안 본교 상담심리대학원에서는 많은 학생들을 상담심리 전문가로 양성하여 배출해왔습니다. 이러한 성과를 배경으로, 앞으로 기업체나 공공기관에서 임·직원에게 상담과 코칭 서비스를 전문적으로 제공할 수 있는 ‘조직상담 전문가’를 육성하기로 하였습니다. 본교 심리학과의 산업 및 조직심리학 전공과 함께 개발된 조직상담학 프로그램은 국내에서 이 분야의 전문가를 육성하는 최초의 시도라고 할 수 있습니다.

    본 대학원에서 조직상담학을 성공적으로 이수한다면, 기업이나 공공기관에서 구성원 개인에게 상담과 코칭 서비스를 직접 제공하거나 조직의 코칭 및 상담 프로그램을 수립할 때에 그 전문성을 발휘할 수 있을 것입니다.

  • A.

    가톨릭대학교 일반대학원 박사과정의 경우 그런 차별은 없습니다.
    그러나 학교마다 특수대학원을 차별할 수는 있습니다.
    박사과정 지원자격에 특수대학원 출신이나 석사논문을 쓰지 않은 사람은 포함되지 않는 학교도 있습니다.
    먼저 박사로 진학하고 싶은 학교를 알아보신 후 그 학교에서 특수대학원 학생을 차별하지 않는지 확인하셔야 할 것 같습니다.

  • A.

    임상심리사는 임상심리학회, 보건복지부와 산업인력공단 3곳에서 자격을 취득할 수 있습니다.
    산업인력공단에서 실시하는 자격증에는 응시하실 수 있는 것 같으나 다른 두곳은 그 기준이 일반대학원으로 되어 있습니다.
    그러므로 인정되는 교과목명이 같더라도 이수 학점의 차이로 달라질 수 있는 것 같습니다.


    특수대학원일 경우 취득이 어려울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자세한 사항은 임상심리학회로 직접 문의해 보시는 것이 좋을 것 같습니다.
    한국임상심리학회(http://www.kcp.or.kr) 02-555-8319 입니다.